메타버스 알고 계시나요?
인터넷상의 가상 공간을 가리키는 '메타 버스 (Metaverse)'라는 개념은 미국 게임 플랫폼 'Roblox'가 지난 3 월 뉴욕 증권 거래소 (NYSE)에 상장 한 것으로 단번에 주목받은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중국에서도 최근 '공간 지능 (Spatial Intelligence)'기술을 활용하여 메타 버스를 구축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스노 크래쉬'라는 책을 아십니까.
교외 도시 국가 (바브 쿠레이부)라는 작은 국가 집단에 분열된 미래의 미국을 무대로 피자 배달부로 해커인 히로가 가상 세계 내에서 스노 크래쉬라는 신종 드래그 (컴퓨터 바이러스)와 맞서 싸우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에서 이야기가 전개해 나갈 SF 소설입니다. 이 작품은 1992 년에 닐 스티븐스가 발표한 것이지만, "메타 버스"의 개념이 처음 등장한 소설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 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 (meta-)과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 (universe)을 합성 한 신조어이지만, 간단히 인터넷에 존재하는 삼차원 가상공간 (가상 사회)입니다. 이용자는이 공간에서 아바타 (자신의 화신)를 조작하면서 다른 이용자 (아바타)과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며 경제 활동을 포함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것입니다. 조금 강한 말투를 하면 실생활과 공존하는 '또 다른 세상 (사회)'이 메타 버스 하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뉴 미디어"또는 "멀티미디어"라는 말이 선전되고 있던 시대를 아시는 분들은 비슷한 단어로 "가상현실"또는 "사이버 공간"을 생각 일으킬 것입니다. 이러한 단어와 개념 및 메타 버스의 차이는 "가상현실"처럼 감각에 피드백하는 기능이 미래는 몰라도 현재는 아직 계속 발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 스페이스"와 같이 웹이나 게임 등 현실 사회에는 존재하지 않는 공간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에 정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메타 버스가 주목된다 큰 이유 중 하나는 가상공간의 규칙이 오픈 소 화 되어 있으며, 이용자 스스로가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것을 창조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바타가 커뮤니케이션하는 등 유사한 것은 지금까지도 존재하고 있었지만 이들과 비교하면 메타 버스는 이용자에게 행동과 활동의 자유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 활동에 관해서는 기존의 광고와 상품 및 정보의 매매 이외에 이용자가 가상공간 내에서 재화를 벌 수 있다는 이야기이겠지요. 메타버스에서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은 공간 컴퓨팅과 AI 기술을 활용하여 공간 장면 데이터에 사용자를 연결해서 시간이라는 차원도 도입하려는 세계를 펼치려 하고 있습니다. 메타 버스의 미래의 최종 형태 중 하나는 현실 세계에 평행 세계를 구축하고 사용자 1 억 명 이상의 킬러 애플 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 가상이면서 현실 세계와 연동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항상 인터넷에 배포하는 광대 한 세계 그 자체로 전 세계 사람들이 동시에 참여하고 거기서 생활 할 것이라고 합니다. /p>
메타버스의 4가지 중요 요소
1. 실제 모두 1 대 1로 재현하는 "Digital Foundations (디지털 기반)."
2. 메타 버스의 구축에 사용하는 "Digital Bricks (디지털 브릭스)."
3. 사람과 사람, 사람과 NPC (논 플레이어 캐릭터) 사람과 NPC와 현실의 환경을 고도로 융합 상호 교류하는 'Interactive Content (인터랙티브)."
4. 모든 사람이 동시에 접속할 수있는 자유롭고 접속의 "Immersive Experience (몰입 체험)' 입니다.
AR기술은 이미 몇 번의 버전 업을 거듭해 다양한 장치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장면을 공유하면서 교류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AR 유리와 모바일 단말기, 대형 스크린에도 대응 가능하고 정확한 실시간 위치 정보가 여러 사람의 공동 작업 및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하고 있습니다. AR의 기술이 점점 발전해서 낮은 지연 광대역 특징을 갖는다면 5G 기술을 배경으로 고정밀 게임 소재의 실시간 렌더링을 눈 앞에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느끼는 날이 올 것입니다.
중국에서 만드는 디지털 기반의 도시
중국에서는 최초로 클라우드 5G AI 기술을 구사하여 도시 수준에서 공간 지능을 활용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의 도시를 만든다고 합니다. 이 사업은 중국 정부가 통신 거인 '중국 이동 (차이나 모바일) "전력 대기업"중국 남방 전기 망 (China Southern Power Grid) "자동차 업체'광저우 자동차 그룹 (GAC Motor)"한국 SK 그룹 산하 "SK 중국 '및 Deep Mirror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기 게임 'Fortnite (포트 나이트)」를 다루는 미국 Epic Games는 4 월 13 일 (미국 현지 시간) 10 억 달러를 조달했다고 밝혔다에 자금을 메타 버스 개발에 충당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자금 조달 완료되면 회사의 평가액은 287 억 달러 (약 3 조 1000 억원)에 달했습니다. 애플과 페이스 북,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등이 VR · AR 분야의 사업을 진행하고있는 것도 메타 버스 관련 분야의 발전을 크게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IT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에 아바타로 살아남기 (0) | 2022.01.08 |
---|---|
메타버스가 주목받게 된 이유 3가지 (0) | 2022.01.07 |
간호사 로봇이 나타났다 (2) (0) | 2021.07.22 |
간호사 로봇이 나타났다 (0) | 2021.07.21 |
인공지능과 로봇의 결합 9가지 (0) | 2021.07.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