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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게임

유니티로 메타버스의 발을 들여보시겠어요?

by it와 함께라면 2022.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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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엔진

메타버스는 단순히 하드웨어 만으로 이뤄지는 세상이 아닙니다.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 로렌즈가 하드웨어 플랫폼이라면 이를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3D 엔진입니다. 하드웨어 플랫폼은 제조가 같이 가기 때문에 기업이 발을 들여놓는 경우가 많다면 3D 엔진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공부만 잘해놓는다면 개인이 할 수도 있고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이런 개인 프로그래머들의 가상 경제 중심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 3D 엔진 사용처는 주로 게임 시장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메타버스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전반적인 흐름들이 각 분야에 전파되는 느낌입니다. 2025년에는 3D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가 약 4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유니티

메타버스 유니티
400

 

유니티 소프트웨어

이것은 실시간 3차원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3D 엔진 플랫폼 기업이며 이 엔진은 주로 모바일 게임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임 엔진 플랫폼입니다. 유니티의 성공은 스마트폰의 역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2000년도 초반까지만 해도 스마트폰 공급이 초기였기 때문에 모바일보다는 데스크톱과 콘솔 위주의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이 급성장했고 유니티는 모바일, 태블릿 등에 최적화된 게임 개발 엔진 소프트웨어들을 개발하면서 성장하였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

2020년 기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매출은 약 800억 달러로 글로벌 게임 시장 매출 1,600억 달러 중 약 50%의 비중을 차지할 만큼 급성장한 회사입니다. 가벼운 게임 개발 엔진을 시작으로 영역을 늘려가기 시작했고 메타버스 산업이 시작하는 지금 시기에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서 3D 엔진 플랫폼을 제공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유니티 마스

자동차 제조, 교육 기술 설루션, 설계와 건축 AR 구현 솔루션 등 제공하며 획일화된 엔진이 아닌 각 산업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 공간에 완전히 통합되는 지능형 증강현실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AR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시뮬레이션 툴이 존재하고 AR 생성을 에디터에서 제공하여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 물리적 공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 모든 종류의 데이터와 연동된다는 이유에서 다양한 산업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AI 솔루션 개발

유니티 설루션의 장점은 AI를 훈련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만드는 데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유니티의 엔진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조 과정에서의 안정성을 높이면서 제조 현장의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해서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하고 배포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줍니다. 유니티의 물리 엔진과 다양한 AI 기능을 활용하면 제조 현장의 모든 측면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되어 정밀하고 우수한 AI설루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투자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 94개 게임사가 사용하는 대중적인 엔진입니다. 1달 동안 유니티 앱 다운로드 횟수는 50억 건, 월간 활성 엔드 유저는 25억 명에 달하는 등 전 세계에서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보기

시총 : 31.208B (약 34.32조 원)

② 1y Target Est : 173.38 달러

③ EPS : -1.63

과거 최고 201.12달러까지 상승했다가 나스닥이 요 근래 큰 조정을 받았기 때문에 50% 이상 급락하여 주가가 하락한 상태입니다. 또한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아직 흑자를 일으키지 못하고 당기 순손실이 발생하고 있어 EPS는 마이너스 값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앞으로 큰 키워드가 되는 만큼 향후 1년 예상 주가가 큰 폭으로 올라갈 것이라는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된 것도 1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장에선 쉽게 들어가기 힘은 기업이긴 합니다. 그래서 세부적인 비즈니스를 잘 살펴보고 장기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는 기업입니다. 장기적으로 게임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유니티의 실시간 3D 렌더링 플랫폼이 활용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할 것입니다. 세계 빅 테크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많은 투자를 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기업과 개인은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메타버스가 미래일 것 같지만 앞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점차 발전한다면 메타버스로 인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고 그중 유니티는 수혜기업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현재 많은 조정을 받고 있고 앞으로 주가가 회복되기 전까지 힘들 수 있는 기업일 수 있지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메타버스, 게임산업의 미래의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유니티는 상호 교환적인 실시간 3D 콘텐츠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세계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본사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두고 대화형 실시간 3D 콘텐츠를 운영하고 만드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증강 및 가상현실 장치를 위한 소프트웨어 설루션을 제공하며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 rendering, lighting, physics, user interface, sound, animation와 같은 게임 개발자들이 직면하는 과제를 해결하는 최초의 게임 개발 엔진을 출시했습니다. 20년 3월에 출시된 Match maker는 현재 worms rumble, Fall guys와 같은 게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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