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플랫폼은 콘텐츠를 한번 만들어 두면 여러 플랫폼에 배포하기 편리하고 짧은 시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3D 엔진을 통해 경험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칠판에 적고 외우는 방식이 아니라 감각을 통한 경험 학습으로 학습의 방향을 완전히 바꿔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런 교육은 모든 방면에서도 가능합니다. 그중 저는 과학과 상담분야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랩스터
- 실제의 교육 경험 사례
- 건강 관리 시뮬레이션 : 코그니토
- 메타버스와 의학 : CAE
- 메타버스의 교육의 미래
1.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랩스터
인간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 가운데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과학은 '관찰'이 무척 중요합니다. 하지만 관찰이라는 것은 오랜 기간이 걸리기도 하고 일상에서 쉽게 보지 못하는 현상도 있습니다. 저 또한 과학시간에는 칠판에 적으시는 것을 받아 적고 교과서 위주의 학습 방법만 배웠던 것 같습니다. 과학 실험실이 있었지만 교과서에 일부분이었을 뿐 대부분의 지식은 교과서의 암기 위주의 교육만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교육 분야에 물리적 법칙을 재현하는 가상 세계 플랫폼을 사용해 직접 실험하며 배울 수 있게 됐습니다. 발 빠른 몇몇 기업들은 가상세계에 과학 실험실을 만들어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데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 플랫폼은 '랩스터'입니다. 전 세계 2,000개 이상의 기관과 3백만 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최첨단 가상 실험실 서비스와 레퍼런스를 제공하고 그 안에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협업 학습을 위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R/VR을 사용하는 수업들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시키고, 실제와 같은 실습은 학생들에게 경험을 동반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아바타를 가상현실 내에서 직접 움직여서 선생님을 비롯한 협업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자유롭게 실험을 합니다.
2. 실제의 교육 경험 사례
1년동안 랩스터 온라인 교육과정을 일부로 사용한 사람의 경험을 들어보겠습니다. 렙스터를 실제 사용한 사람들은 가상 실험실이 학습 광정에서 이점이 많고 전공이 아닌 학생들에게 생물학이나 화학분야를 학습시키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초기 가상 다른 메타버스 랩으로는 모두 어려움을 겪었고, 학습 조건을 설정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렙스터는 그 시간을 단축해 줍니다. 또한 가상현실 교육을 통해 실제로 학생들이 더 많은 과학적 사고가 가능하고 조작 실패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실험에 실패할 확률은 기존 가상현실 교육을 실행하기 전 20%였으나, 가상 실험실로 실패 확률을 이것을 통해 5%로 감소시켰습니다. 메타버스 가상 실험실이 더 많은 학생들이 시뮬레이션을 완료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경험하였습니다. 한국에도 교육부와 협업해 한국에도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위험하고 비용이 높은 과학실험을 메타버스로 체험할 수 있고 웹과 VR 두 가지 플랫폼에도 체험이 가능합니다.
3. 건강 관리 시뮬레이션 : 코그니토
코크니토 컴퍼니는 AI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인간과의 역할극 대화를 상담가들에게 제공하는 가상현실 상담 시뮬레이션 회사입니다. 이 설루션 서비스는 학교 학생들을 위한 멘탈 케어, 상담 교육, 알코올 중독, 친구 관계 개선, 급성 및 만성질환, 정신 건강, 자살 예방 교육 및 상담 등 거의 모든 심리 상담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심리 상담가들은 다양한 환자의 상황을 미리 경험할 수도 있고, 이에 근거한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메타버스 안에서 1대 1로 행할 수 있습니다. 코크니토는 상호작용 VR을 통해 의사들이 더 많은 치료 솔루션을 원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이며 원격 의료 대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료 전문가는 환자에게 맞는 상담을 공부하고 연구할 수도 있고 환자는 자신이 아픈 곳을 기존의 방법보다 적절히 치료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는 심리 교육 분야에만 사용되지만 데이터가 쌓이고 AI의 신뢰도가 사람들 사이에서 점점 늘어나기 시작하면 AI가 직접 상담을 진행하는 방향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4. 메타버스와 의학 : CAE
의학이란 환자의 생명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된 분야이기 때문에 경험 부족을 이유로 실수를 들 수 없습니다. 의료 사고라고 하는 많은 부분들이 소송과도 연결되어 있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선 의학도 경험할 수 있고 무한반복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의료 시뮬레이션 가상 학습의 최대 이점은 역시 의료 교육 개선 및 환자 위험의 최소화입니다. 의대에서는 몰입형 시뮬레이션 경험을 제공하여 전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러 가지 홀로그램 강화 시뮬레이터를 포함하는 의료 학습자에게 반복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교육 솔루션 기업 CAE의 헬스케어 사업부는 최신 AR 기기를 활용해 초보 의료 교육자들에게 다양한 시각화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실제 환자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해부학의 공간 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심장 질환과 관련된 초음파 검사의 역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메타버스와 교육의 미래
메타버스의 새로운 교육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고 있고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또한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화두를 지속적으로 던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육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모든 사회의 논리를 다시 재정비하게 되는 시초가 될 수 있습니다. 한동안 메타버스 시대의 교육들이 새로운 방식이라 낯설기도 하고 복잡하게 느껴지며 기존 교육 방침이 그리워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물결입니다. 메타버스를 교육에 이용되게 된다면 흥미와 재미를 이용한 몰입도가 이전 교육 방식과 똑같을 수 없이 월등하게 앞설 수 있습니다. 똑같은 교복과 똑같은 책상으로 획일화된 수업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아바타로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며 직접 참여하는 형식의 교육이기 때문에 경험에 따른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가상세계라는 공간에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자신감으로 능동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항상 처음은 힘들 수 있습니다. 어색하고 장점만 나열했지만 이것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을 수 있습니다. 현실과 가상세계가 더 혼동이 올 수도 있고 실제를 게임처럼 임하는 자세로 생각하는 뇌까지도 바뀌게 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미래는 결국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참여하고 가상 경제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교육쪽에서는 무한한 가능성과 능동성으로 인한 교육의 효율이 있는 반면 가격에 가성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진취적인 교육활동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기업들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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