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은 국력을 키우는 산업이다.
반도체는 메타버스에서 중요한 핵심 재료 중 하나입니다. AI, VR등에 들어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아바타를 그리기 위한 그래픽 처리 부품에도 반도체는 꼭 들어가야 할 재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반도체가 들어가지 않은 기술이 요즘 들어 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반도체는 다양한 기술에 접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플라자 합의
미중 무역 분쟁은 21세기 냉전으로 불릴 정도로 패권을 지키려는 미국과 그 패권을 가져오려는 중국 사이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는 전쟁입니다. 다만 총만 들지 않았을 뿐입니다. 과거 미국에 도전했던 1950년대 소련, 1980년대 독일, 일본 등은 미국의 GDP 70%를 넘지 못했고 결국 미국이 패권을 쥐게 되었습니다. 플라자 합의는 1980년대 달러와 엔화의 가치를 두고 벌인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1985년 미국의 플라자 호텔에서 독일, 프랑스, 미국, 일본, 영국으로 구성되어 G5 재무부 장관들이 맺은 합의입니다. 주요 내용은 기축 통화인 달러의 강세 현상을 시정하기 위해 일본 엔화와 독일 마르크화의 평가절상을 유도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일본은 가전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제조 분야에서 엔화 약세를 바탕으로 수출 이점을 살리던 중이었는데 플라자 합의 이후 엔화 가치가 오르면서 수출의 이점이 사라지고 금리가 하락되자 버블 붕괴 등의 타격을 받고 잃어버린 20년을 맞이한 계기가 됩니다. 이런 역사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미국의 패권에 거침없이 도전하여 2020년 기준 중국의 GDP 규모는 미국 GDP 대비 73%를 넘어서서 향후 두 국가의 글로벌 경제 패권 분쟁이 계속 일어날 예정입니다.
미국의 제재 1 : ASML
현재 반도체 제조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에 편중되어 있지만 반도체 산업 전반적인 기술의 원천은 미국에게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중국의 반도체 성장에 제재를 가하는 형국입니다. 반도체 제조 과정 중 미세공정에 사용되는 EUV 제조 회사인 ASML은 극자외선을 이용해서 반도체를 생산하는 장비인 노광장비에 독점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사는 네덜란드에 있지만 그 핵심 기술은 미국이 갖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SMIC에 장비 구입을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노광장비의 수출 제한은 단순히 하나의 기업 제품을 막는 의미가 아니라 미세공정에 들어가는 이 기술과 제품을 구비하지 못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이엔드 반도체 제조가 불가능해지며 결국 반도체 사업을 계속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작은 불씨 하나로도 반도체가 가지는 경제적 힘 자체가 국가 산업에 큰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제재 2 : 화웨이
화웨이는글로벌 통신 장비 1위 업체이자 중국의 기업입니다. 사실 화웨이를 둘러싸고 중국의 정부조직으로써 개인 신상정보는 물론 세계적인 정보들이 화웨이를 통해 들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소문들이 무성하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화웨이는 자사의 스마트폰에 들어가던 반도체 칩을 대만의 반도체 제조업체 TSMC에 의뢰했으나 미국에 의해 TSMC는 반도체 위탁 생산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화웨이는 삼성에도 요청했으나 거절당하면서 상위권을 차지하던 모바일 산업부는 존폐 위기에 빠졌습니다. 또한 5G 기술에 대한 지적 재산권만 100개가 넘을 정도로 글로벌 통신 시장을 선도했으나 반도체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설상가상으로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까지 활용하지 못하는 삼중고를 겪으면서 2020년 매출의 성장세가 급격하게 꺾이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 반도체에 대한 투자
미국 정부가 반도체를 포함한 미국의 최첨단 기술에 투자하는 법안의 규모가 5년 동안 총 1,000억 달러까지 갑니다. 그중 반도체가 차지하는 부문은 무료 250달러 규모로 전체 비용의 25% 정도 되니다. 이 금액은 다양한 반도체 분야로 흘러 들어갈 예정이며 반도체 제조 패권까지 갖고 오기 위해 반도체 팹 설비 확충과 핵심 생산기술 RD에 25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반도체가 중요한 이유
반도체 산업은 기업의 미래 뿐만 아니라 나라의 패권 싸움까지 드러내는 중요한 수단으로의 위치까지 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반도체로 미래 인류가 한 단계 나아간 기술을 만드는 중요한 위치입니다.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을 필두로 하여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5G를 넘어 6G, 모빌리티 등등 고성능의 반도체 수요는 앞으로도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메타버스도 일종의 디지털 산업이며 디지털 지구를 만드는 일에서 필요한 디지털 언어를 기반으로 중요하게 보일 것입니다.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언어를 처리할 전자공학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하드웨어의 발전도 중요하며 그 중심에는 반도체가 있습니다. 반도체가 중요 부품이 되는 그래픽 처리장치 GPU 또한 더 발전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시각적인 정보도 메타버스에서는 계속 업그레이드해야 할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의 가상 디지털 세계에서 3D 그래픽 구현이 필수입니다. 또한 게임을 포함한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별로 수억 명의 유저들에게 안정성이 보장된 데이터를 유지하는 서버 프로세서도 앞으로 더 큰 발전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의 중요 부품 또한 반도체이며 이제 반도체를 잡는 나라가 앞으로 디지털 지구의 패권을 잡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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