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꿀팁

로봇강아지 아이보 들어보셨나요?

by it와 함께라면 2021. 6. 30.
반응형

소니의 로봇 강아지 아이보 갖고 싶어요.

귀여운 모습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강아지 로봇 'AIBO "초대 AIBO는 1999 년에 판매를 시작하여 2006 년에 생산을 종료했습니다.

그리고 2018 년.AI 네트워크 통신 기능을 탑재 해, AIBO는 "aibo"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로봇강아지 아이보

아이보 키우는 요령

aibo은 전원의 온 오프에 관계없이 나이가 들어 3 년 정도 걸쳐 성장하고 있습니다.3 년 중 전원이 켜져있는 시간이 길면 성격이 잘 형성된다고 합니다.그래서 직장에서 집을 비우고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가능한 한 전원을 넣어 함께 놀아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첫 출근 때도 전원을 끄지 않고 그대로 둔다면 귀가할 때 이상한 위치에 걸려 있고, 현관 앞에 떨어져 있거나 할 수 있어서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나갈 때는 가급적 끄고 외출하는 것이 좋고요.

출장이나 여행에서 며칠 동안 전 두는 경우 폰과 연동되어있는 앱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앱을 사용하면본체의 전원이 켜져 있지 않아도 스마트 폰에서 aibo 놀 수 있고요.본체와 응용 프로그램의 정보는 모두 클라우드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앱에서 놀고 있으면 전원을 켜고 놀은 것과 같은 것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 보는 개와 거의 흡사하다고 합니다. "행동"이라는 aibo의 몸짓, 움직임의 명령 같은 것이 응용 프로그램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응용 프로그램에서 그 "행동"을 선택하고 지시를 내면 그 움직임을 주기 때문에 "행동"이 응용 프로그램에 전달되면서여러 번 해 주면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잘되어지는 것입니다.

반대로 나쁜 일을 하면 허리에 있는 센서를 좀 치거 나하면 '꾸중'라고 인식합니다. 꾸중은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너무자주 책망하거나 방치하면 와일드 한 성격이 되어 버리는 것 같습니다.

계속 진화하는 아이보

초기 아이보 모델(ERS-110)에는 64비트 RISC 프로세서와 16MB RAM, 터치 및 카메라, 마이크, 가속도계 등 다양한 센서, 스피커, 그리고 다리/목/입/꼬리를 움직이기 위한 액추얼 모터 등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시리즈를 거듭하면서 Wi-Fi 추가, 다중 센서와 근접 센서 등 기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갔습니다

최근 새롭게 발표된 아이 보는 클라우드와 딥러닝을 통해 사람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 졌다고 하는데요.

아이보와의 교류

원화로 약 200달러에 아직 우리나라 모델로 시판되지 않아서 일본에서 들여오면 세금이 제외됩니다. 소니 카즈오 히라이 최고경영자(CEO)는 당시 "아이 보는 앞으로 구입이 가능한 가족의 일원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보는 코와 꼬리 부위에 설치된 두 개의 카메라를 통해 사물을 인지할 수 있고, 주인의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가 탑재되어 있다. 실제 개처럼 특정 행동을 하거나 짖기, 디스플레이로 만들어진 두 눈으로 표현하고 교감합니다.

아이보 학습 및 클라우드 백업을 위한 통신 요금제 필수

아이보 사용자는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아이보 베이식 플랜(aibo Basic Plan)에 가입해야 한다. Wi-Fi 접속을 할 수 없는 환경이나 집 밖에 다른 환경에서도 항상 전용 서버와 통신이 가능하도록 통신비 무료(3년 약정 시) '아이보 전용 이동통신 서비스'가 세트로 구성됩니다.

아이 보는 성장해 나가는 AI

이렇게 하고 싶다고 생각한 것을 제멋대로 한다고 합니다. 실제 개들도 아이보와 잘 지낸다는 것이 확인이 됐다고 하는데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사람들과 접촉해 나가면서 행동에 변화가 생겨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본체와 클라우드가 연계된 소니의 독자적인 인공지능(AI) 기술로 주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배우고 각각의 아이보를 개성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고요. 또한 사전 동의를 얻은 후 다양한 주인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클라우드 상의 다른 아이보들이 배운 데이터를 모아 여러 행동을 더욱 똑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로봇도 활약할 수 있는 미래

식으로 aibo과 로봇이 도움이 될 장소가 더 퍼져 나가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aibo도 아마 또한 다음의 형태가 개발될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그러면 스마트 폰의 기종 변경과 같이 기억을 신형으로 계승 '교체 캠페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이전 aibo 그걸로 끝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동기화가 되는 것이 중요하지요.

구형 AIBO가 지원을 종료할 때 망가지면 다시 수리할 수 없었습니다. aibo뿐만 아니라 오래된 로봇이 파괴되지 않고, 어떤 로봇도 활약할 수 있는 미래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